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을 승인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만약 SEC가 비트코인 ETF 상장을 승인한다면,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비트코인 투자가 더욱 쉬워지고, 투자자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ETF 상장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데요. 비트코인 ETF가 상장된다면 주식처럼 주식시장에서 실시간 매매가 가능해집니다.
그럼 비트코인 ETF 상장이 이번이 처음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현재 비트코인 선물 ETF는 이미 상장되어 있지만,
비트코인 현물 ETF는 아직 상장되지 않았습니다. 선물과 현물,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현물은 실제 자산을 거래하는 것이고 선물은 미래에 정해진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선물은 실제로 자산을 거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거래 승인이 쉽고, 그래서 이미 비트코인 선물 ETF 상장은 승인되었습니다.
현재 거래되는 비트코인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investing.com)
하지만 아직 비트코인 현물 ETF는 상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승인이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비트모인 현물 ETF가 상장되면 투자자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 투자 접근성 향상
개인 투자자들도 간편하게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거나,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해 투자해야 했지만, ETF가 상장되면 주식 매매과 같은 방식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 시장 유동성 증대
비트코인 시장의 유동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게 될 것이며, 이는 비트코인의 거래량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 가격 변동성 완화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 비트코인의 투자자에 대형 금융기관들이 포함될 것이며, 이러한 대형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ETF를 장기적으로 보유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ETF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투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시장 유동성을 증대하며, 가격 변동성을 완화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여전히 높은 변동성을 보이는 위험자산이라는 점을 유의하시고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