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키미의 재테크

카시트 종류 :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 선택 방법

6세 미만의 어린이가 차량에 탑승할 땐 반드시 카시트를 설치해서 태워야 합니다. 카시트 없이 아이를 태울 경우엔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카시트는 꼭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의 연령대에 따른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카시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연령대에 따른 카시트 종류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만 6세까지는 의무적으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의무 착용 시기 이후로도 약 12세까지는 카시트 착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카시트는 아이의 연령대나 체격에 따라 인펀트, 컨버터블, 토들러, 주니어 등이 있습니다.

 

1. 인펀트 카시트

인펀트 카시트는 바구니형 카시트라고도 합니다. 신생아부터 약 18개월까지의 연령대가 사용하는 후방 장착형 카시트입니다. 신생아용이기 때문에 아이가 거의 누운 자세로 탑승하게 되며, 바구니 형태로 손잡이가 있어서 아이를 옮기기에도 편리합니다.

인펀트 카시트 (출처 : 베이비 뉴스)

 

2. 컨버터블 카시트

컨버터블 카시트는 회전형 카시트라고도 합니다. 약 5세까지의 연령대가 사용하는 유아용 카시트입니다. 인펀트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고 신생아기부터 회전형 카시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생아용 이너시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아이의 성장에 맞춰 내부 시트와 머리받침의 높이, 각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360도로 회전이 가능하여 후방 장착, 전방 장착 모두 가능합니다.

컨버터블 카시트 (출처 : 동아일보)

 

3. 토들러 카시트

토들러 카시트는 약 15개월부터 12세까지 사용하는 카시트입니다. 컨버터블 카시트를 사용하기엔 너무 크고 주니어 카시트를 사용하기엔 아직 작은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최근에는 토들러 주니어 카시트 공용 제품도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4. 주니어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는 약 4세부터 12세까지 연령대가 사용하는 카시트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는 카시트입니다. 아직 체형이 작은 아이의 키를 높여주는 개념의 카시트이기 대문에 부스터 카시트라고도 합니다.

아이의 키가 150cm이 되어 카시트 없이도 안전벨트가 어깨와 골반에 안정적으로 장착될 때까지 사용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주니어 카시트 (출처 : nosearch.com)

카시트 선택 시 확인 사항

카시트를 선택할 때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아래의 사항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는 안전벨트 장착이 아니라 ISOFIX 방식으로 장착하는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안전벨트로 장착 시 카시트가 좌석이 완벽하게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ISOFIX 방식은 국제표준 규격에 맞추어 차량 좌석과 카시트가 완벽하게 고정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카시트는 자동차용 어린이보호장치이기 때문에 안전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카시트를 선택할 때는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인증한 KC 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측면 충격이 카시트에 직접 전달되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입니다. 카시트를 고를 때는 측면 충격 완화 패드 혹은 측면 충격 완화 쿠션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는 오염 시 쉽게 세탁할 수 있도록 시트가 탈착 가능한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카시트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필수품입니다. 아이의 연령대와 상황에 맞는 카시트를 선택하셔서 안전하고 행복한 운전 되시기를 바랍니다.

 

♦ 운전 정보 더 알아보기 ♦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