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키미의 재테크

LPG 자동차 장점, 단점 및 종류 알아보기

자동차는 내연기관에 따라 휘발유를 사용하는 가솔린 차량,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차량, 전기차, 그리고 LPG 차량이 있습니다. 국제 유가가 점차 상승하면서 전기차와 함께 LPG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LPG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및 국내 LPG 자동차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PG 자동차 장단점

국제적으로 환경 문제로 인해 점차 디젤 차량은 단종되고 반면에 LPG 차량은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도 원래는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등만 LPG 차량 구입이 가능했지만 2019년부터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점

LPG 차량은 연료비가 저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LPG 내연기관이 모두 출시되는 스포티지를 기준으로 유류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5,000km 주행을 할 경우에 가솔린은 212만원, 디젤은 175만원, 하이브리드는 156만원 정도가 나오는 데 비해, LPG는 143만원으로 유류비가 가장 저렴합니다.

 

LPG는 휘발유, 경유에 비해 완전 연소 비율이 훨씬 높아서 미세먼지 배출이 낮고, 비교적 친환경적입니다. 디젤 차량에 요소수를 주입하는 원인인 질소산화물은 거의 배출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2005년 1월 이후 등록된 LPG 자동차는 저공해 자동차 혜택을 받습니다. 저공해 자동차 혜택은 공영주차장 할인, 남산터널 통행료 할인, 공항 주차장 할인 등이 있습니다.

 

LPG 차량의 엔진, 미션은 일반적으로 가솔린 차량에 비해 내구성이 좋고, 고장이 덜 나는 편입니다. 또한 수리비나 부품값도 저렴한 편이라 차량 유지비 부담도 적습니다.

 

단점

LPG 충전소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LPG 차량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미리 LPG 충전소 위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조선일보

 

LGP 차량은 연료비는 저렴하지만 연비는 좋은 편이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연비가 10km/h 내외에 불과하며, LPG 특성 상 연료 탱크의 80~90%만 주유 할 수 있어서 주유를 자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LGP 엔진은 동일 배기량의 가솔린 엔진에 비해 출력이 약 10% 정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만 점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전보다는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별로 고려되지 않는 편입니다.

 

LPG 탱크가 트렁크 내부에 들어가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비교적 좁습니다. 하지만 2022년 이후에는 대부분의 LPG 자동차가 도넛형으로 개량된 탱크를 탑재하면서, 이전보다는 트렁크 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

 


국내 LPG 자동차 종류

 

LPG 승용차

국내에서 현재 판매 중인 LPG 승용차로는 현대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가 있으며 기아 K5, K8도 LPG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더 뉴 아반떼 (출처 :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기아 K5 (출처 : 기아 자동차 홈페이지)

 

LPG SUV

국내 LPG SUV 모델로는 기아 스포티지와 르노 QM6가 대표적입니다.

기아 스포티지 (출처 : 기아 자동차 홈페이지)
르노 QM6 (출처 르노코리아 홈페이지)

 

LPG 승합차

현재 판매되는 국내 LPG 승합차 모델로는 현대 스타리아가 있습니다.

현대 스타리아 (출처 :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LPG 자동차는 장점과 단점이 뚜렷합니다. LPG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운전 정보 더보기 ♦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