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키미의 재테크

코픽스 기준금리 뜻, 확인 방법, 향후 전망

코픽스는 한국의 기준금리를 의미합니다. 대출 상품을 이용할 때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로 나뉘는 데요, 이 중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코픽스 기준금리입니다.

이 글에서는 코픽스 기준금리의 의미와 확인 방법,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코픽스 기준금리란?

코픽스 COFIX는 Cost of Funds Index의 약자로, 자금조달비용지수를 의미합니다.

코픽스는 총 8개 은행에서 제공한 자금조달금리를 가중평균하여 산출합니다.

코픽스 정보제공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농협은행, IBK기업은행입니다. 이들 은행에서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 예금증서, 환매조건부 채권매도, 표지어음 매출, 금융채총 8개 상품의 자금조달정보를 받아서 코픽스를 산출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우리나라 대표 은행 8곳의 여러 가지 예금상품 및 채권상품의 금리를 모아서 산출한 평균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픽스는 시장금리의 대표적인 지수이며, 여러 가지 대출의 기준이 됩니다.

코픽스는 단일 지수가 아니라, 신규취급액 기준 COFIX, 잔액기준 COFIX, 신 잔액기준 COFIX, 단기 COFIX로 구분하여 공시됩니다.

 

코픽스 확인 방법

코픽스는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대출 상품을 이용하신다면 수시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픽스는 은행연합회(portal.kfb.or.kr)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사이트 메인화면의 상단 메뉴에서 금융상품정보 > COFIX 공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최근 공시된 코픽스 지수와 과거 코픽스 통계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픽스 향후 전망

4월에 공시된 최근 코픽스 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 들어서 코픽스는 꾸준히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작년 지수부터 살펴보면 2023년 6~7월 이후로 가장 낮은 기준금리입니다.

이렇듯 한국 기준금리인 코픽스는 1년째 하락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금리인하가 계속 지연되는 중이고 CPI도 예상보다 높게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에도 코픽스 하락이 지속될 지는 확신하기 어렵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 시장금리의 대표적인 지수인 코픽스 기준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대출 상품의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수이기 때문에 자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