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부동산 거래는 중개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중개사는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에 따라 중개수수료, 즉 중개보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소개해 드리고, 오피스텔 및 토지 거래에 관련된 중개수수료율도 함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부동산 거래 시 중개사가 받는 보상으로, 일반적으로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로 계산됩니다. 이 비율은 지역이나 매물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거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조건이 적용됩니다.
- 거래 지역 : 각 시·도별 다르게 적용
- 매물 종류 : 주택, 오피스텔, 그 외(토지, 상가 등)
- 거래 종류 : 매매·교환, 임대차
아래의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를 기준으로 하여 각 시·도별 조례에 따라 조금씩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대다수의 광역시/경기도 등은 거의 동일하지만, 강원도 등 일부 지역은 약간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각 시·도별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 중개수수료율
주택의 경우 매매·교환과 임대차로 나누어 상한요율이 책정됩니다.
매매·교환은 6구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가장 거래량이 많은 2억원 이상~9억원 미만은 0.4%의 상한요율 이내에서 중개사와 협의하여 수수료율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임대차는 가장 거래량이 많은 1억원 이상~6억원 미만은 0.3%의 상한요율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오피스텔 중개수수료율
오피스텔은 거래기준이 아닌 적용대상에 따라 상한요율이 적용됩니다.
전용면적 85㎡이하이면서, 일정 설비를 갖춘 경우엔 매매·교환 시 0.5%, 임대차 시 0.4%의 상한요율 이내에서 중개수수료율이 결정됩니다.
그 외의 경우 즉, 전용면적 85㎡초과이거나, 일정 설비가 없는 경우엔 상한요율 0.9% 이내에서 협의하에 중개수수료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원룸이나 투룸 형태의 오피스텔은 최대 0.5%, 주상복합같은 대형오피스텔은 최대 0.9%의 중개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토지 상가 등 중개수수료율
주택이나 오피스텔을 제외한 토지, 상가 등의 경우 매매·교환·임대차 모두 0.9% 이내에서 중개사와 협의하여 수수료율이 결정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부동 중개수수료 계산을 간편하기 하기 위해 온라인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에 거래 지역과 거래 금액, 매물 종류, 거래 유형, 상한요율 이내에서 협의된 수수료율을 입력하면 중개사의 보상을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따라서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중개사의 보상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어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거래를 계획할 때는 중개수수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활용하여 중개사의 보상을 예측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